처벌 위기에서는 특수폭행 성립,
하지만 법원 측은 그의 혐의를 입증하기 어렵다고 판단했지만. 피해자들이 일관한 진술, 구체적인 진술을 하고 있었습니다만, 신빙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하고 있습니다. 피해를 호소한 고소인을 제외하고 다른 학생들이 K양이 폭력을 휘두르는 장면을 보지 못한 점, K양이 수사기관에서 법정에 이르기까지 일관되게 혐의를 부인해 온 점도 감안했다는 겁니다.이를 두고 법원 측은 다른 학교에 진학하거나 농구를 중단한 학생들은 그가 피해자를 폭행한 사실이 없다고 진술했는데도 적어도 사건 발생 2년이 지난 시점에 고소인들이 일관되게 고소를 시작했지만 그 시기와 경위도 쉽게 납득하기 어렵다며 고소인들의 진술은 신빙성을 인정받기 어려운 점 검사가 제출한 증거만으론 공소사실이라고 밝혔다. 형법상 특수폭행의 경우 단체나 다중, 즉 2인 이상이 힘을 합쳐 위력을 보이거나 위험한 물건을 휴대하고 폭행을 한 경우 성립한다고 규정돼 있습니다.
위력은 사람의 의사를 제압하는 힘을 의미하고, 일반적으로 느끼는 폭행에 대한 이미지 외에도 상당히 폭넓게 혐의가 인정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안이하게 생각하고 혐의를 부인하는 것은 주의해야 할 부분이라고 했습니다. 위의 사례에서 보듯이 이는 확실한 정황이 포착되지 않더라도 누군가가 자신에 의해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상황이라면 그것만으로도 혐의를 부인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 변호인의 동행은 선택이 아닌 필수조건이라고 했습니다.그러나 실제로 누군가에게 피해를 끼친 사실이 명확할 경우 이때도 마찬가지로 법조인과 함께 선처를 구할 수 있는 양형자료 등을 철저히 준비해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 내에서 사건을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특수폭행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단순폭행죄에 대해 설명하자면 "이는 신체의 완전성을 보호법익으로 하고 사람의 신체에 대해 유형력을 행사하며 폭력을 가한 사람이라면 성립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앞서 언급했듯이, 연관성 있는 형태는 매우 다양하고 예기치 못한 순간에도 휘말릴 수 있기 때문에 상식선에서 알고 있는 폭행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이는 2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하의 벌금이나 구류, 과료에 처해질 수 있는데, 한 가지 꼭 기억해야 할 부분은 특수폭행과 달리 반의사불벌죄의 적용을 받는다는 점인데요.
이는 피해자 측에서 합의가 동의되고 가해자에 대한 처벌을 원치 않는다는 의사를 밝히면 공소제기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습니다. 즉, 합의가 이루어지면 안전한 사건 해결을 기대할 수 있지만, 그것이 특수한 경우로 분류되어 있다면 이때는 합의의 성립 여부를 떠나서 그대로 법적 책임을 지게 된다고 말했습니다.이는 폭행 과정에서 2명 이상이 합동하거나 위험해 보이는 물품을 소지한 상태에서 범행을 저지르면 성립하며 유죄 판결 시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선고받는다고 돼 있습니다. "만약 그것으로 인해 피해자가 사상(死傷)을 입게 되었다면, 이때는 폭행치사상죄가 적용되거나 혹은 상해죄 등으로 분류돼 훨씬 더 무거운 책임을 지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K씨는 지속적인 층간소음 때문에 한 달 가까이 잠을 제대로 못 자면서 이 부분에 대한 불만을 토로해 왔지만, 그래도 여전히 달라진 게 없다고 대답했습니다. 사건이 발생한 당일, 그는 회사에서 아주 바쁜 프로젝트를 처리하기 위해 새벽까지 일을 마치고 집에 오자마자 샤워도 못한 상태에서 너무 피곤해서 잠이 들어 버렸다고 말했습니다.하지만 이내 눈을 뜰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큰집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쿵쿵거리는 소리를 냈고, 더 이상 참을 수 없다고 생각한 K씨는 비몽사몽간에 집에 있던 야구방망이를 들고 큰집으로 가게 됐다는 겁니다.
문을 열면 강한 노래가 흘러나와 홧김에 그것을 휘둘러 상대의 팔 부분을 치게 되었다고 해요.강한 세기로 때린 것이 아니어서 치료가 필요하거나 할 상황은 아니었지만 결국 이 안건은 특수폭행 혐의로 입건돼 처벌 대상이 됐다는 겁니다. 처음에는 상대방이 먼저 화를 내도록 했기 때문에 충분히 선처를 찾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생각처럼 쉽게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결국 법률대리인에게 조언을 구하기로 결심했다고 합니다.
(링크 : https://pf.kakao.com/_xjXptu/chat)
법조인과 동행해 피해자와의 합의를 이뤄내고 필요한 양형자료를 준비해 적극 대응했으며 결국 기소유예로 종결했지만 사실상 대리인의 도움이 없었다면 이런 이상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조속히 특수 폭행에 대해서는 조속히 상담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말을 했습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50길 18 유성빌딩 6층